TG 삼보 N110은 에뮬레이터 UMPC로서 어디까지 가능한가?
선 요약
후 사설
요약
WIIU까지 가능하다.
정확히는 일부 PS3게임이 억지로 구동할 수 있으며 3D게임도 억지로 돌릴 수 있는 가능성이 희박하게 남아는 있다.
WIIU가 최하옵으로 작동하는 시점에서 성능이 부족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에뮬 UMPC로써 구매는 매우 만족이다.
사설
나는 저렴한 예뮬레이터 UMPC로 TG삼보 N110을 선택했다.
N100 vs N5100을 검색해본 결과 성능은 거의 절반 정도라고 했기 때문이다. 그러니 수치상으로는 최하옵으로 PS3 에뮬을 30프레임 정도는 돌릴 수 있다는 상상을 해볼 수 있었다. 또 각종 영상이나 비교 결과를 보면 성능 차이가 N100대비 50~95%사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최악을 상정했음에도 그 이상은 가능할 가능성을 상상해볼 수 있었다.
현실은 PS3 구동은 여간 어려운것이 아니었다.
강제로 구동 해도 3D 부분에서 처리를 하지 못하는데... 정확히는 처리를 못한 다기 보다는 에뮬에서 자체적으로 실행을 중단하는 것에 가까웠다. 이러한 문제는 다른 에뮬에서도 나타나는데 MAME의 경우 스캔 라인이 그려지지 않는데 이는 그래픽 성능에 따라서 MAME가 자체적으로 스캔라인을 ON OFF 하기 때문이다. (이건 DirectX를 설치 하지 않는데 원인이었다. 단 버전 문제가 아주 없지는 않다.)
다만 이 문제들은 버전을 변경해면 해결 될 가능성이 있다.
유튜브에 비교 영상을 보면 동일한 3D 게임을 구동해서 테스트 하고 있기 때문이며 MAME의 스캔라인의 경우 N100에서는 MAME 0208에서는 그려주지 않지만 MAME 0267에서는 N100에서도 스캔라인을 그려준다. 에뮬의 버전이 아니면 인텔의 자체 그래픽 드라이버의 업데이트가 효과가 있었던것일지도 모른다. N5100에 대한 지원이 어느 정도 될지 모르지만 희망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허나 이 제품에는 또다른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한다.
- 짧은 베터리 (2시간 반)
- 무게 1.14kg+ 패드
- 확실한 턱걸이 성능 수준
짧은 베터리
내가 사용해본 결과 2시간 반ㄴ 정도면 내장 베터리가 바닥이 난다. 게임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래봐야 30분 정도 차이일거라 생각한다. 다만 USB C타입을 통해 어지간한 베터리로도 충전이 가능하니 집에 남아 있는 베터리를 이용하면 플레이 가능 시간을 1만mAh당 2~3시간 정도 보강 할 수 있을 것이다.
무게
UMPC 대부분이 1인치에 100g정도 하는 비율을 가지고 있다. N110은 1.14kg이지만 11인치를 생각하면 적당한 무게이다. 정 뭣하면 뜻어서 경량화 하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물건이 저렴한 만큼 시도할때 부담감이 적은것이 매력이다. 허나 위험하며 여기에 아직 패드 무게가 추가 되지 않았다. 패드 무게는 100~200정도 하기 때문에 1.4kg을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이 이 수치만 보면 보통 UMPC의 겅의 2배가 가까운 무게이기 때문에 누워서 사용하는것은 얼굴에 치명타를 입힐 가능성이 높다.
성능
N5100은 PS3까지 생각해보면 턱걸이 중에서 턱걸이 성능이다. 실제로 실행하기 어렵다. WIIU 철권 테그도 그리고 오래된 제품인 만큼 최급이 좋지 않다. 앞서 적은 MAME에서 스캔라인을 그려주지 않는 점도 그렇고 실제로 몇몇 콘솔 게임을 돌려 보니 WIIU까지 돌리는 성능이면서 고전 게임에서 버벅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그러니 이것도 정확히는 기기의 성능은 2차적인 것이고 에뮬레이터의 문제가 더 큰데 아무튼그 2차적인 기기의 성능이 좋으면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기 때문에 성능의 문제이기도 한것이다. 솔직히 이 정도까지 취급이 나쁠 줄은 몰랐지만 아무튼 거의.. 거의 정상적으로 각 기종별 게임은 작동을 한다.
에물레이터 기기로서의 추천
N5100 보다 저렴하면서 더 좋은 물건인것도 중요하지만 TG 삼보 n110이 UMPC로서 가치있게 해주는 360회전이 되는 제품은 이 가격에서 찾아 보기 어렵다. 반으로 접으면 키보드 무시에 화면은 자동 회전에 먹힌다.
개인적으로는 필압이 먹히는 액정도 매우 가치있다. 액정에 필압은 4096을 지원하는 듯하나 동봉된 제품은 1024나 2048정도 인지 비교해서 사용해보면 차이가 체감된다. 허나 이점은 아마도 NDS나 3DS에뮬 게임을 하는데 더 의미가 있을 것이다. 터치가 되는 점에서 일부 아케이드 게임과 WIIU에서도 힘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UMPC에 없는 기능들을 대충 적자면
- 필압
- 자동 회전 또는 그래도 되는 환경
- 키보드를 이용한 특특한 거치대
아쉬움이 남지만 현 시점에서 이 보다 좋은 구매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보고 있다.
점수로 치면 10점 만점에 9.2다.
크기가 크기때문에 패드만 정상적으로 연결 되면 정말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