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후 사설
선 요약
사용법
구글 계정으로 회원 가입한다. 무료는 상업적 이용 제한과 하루에 5번의 작곡 기회가 주어진다. 1번의 기회에 2곡을 자동으로 생성해서 실제로 10곡이다.
크리에이터로 가서 어떤 곡인지 설명을 적거나 Custom을 설정해서 가사와 음악에 대한 태그형식의 설명을 추가하여 자곡이가 가능하다.
장점
일반인으로서는 도저희 도달할 수 없는 완성도 있는 작곡이 매우 빠르고 간단하게 이루어진다.
한글 가사도 문제 없다.
단점
100점짜리 완성된 작품은 절대 나올 수 없는 현 상황에서 수정이 불가능하다.
사설
유튜브에서 추천해준 음악들 중에서 태그에 AI와 SUNO라는 것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게 음악을 만들어주는 AI라는 생각이 들어 검색해보니 바로 나왔다. 물론 이것 말고도 음악을 만들어주는 AI는 몇가지 더 있지만 굳이 어떤것이 더 좋은지 비교할 필요는 없었다.
나에게는 음악을 제작할 지식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10년 넘개 몇번정도 LMMS를 이용해서 도전 해본적있다. 공부를 제법 많이 했지만 무엇보다도 원하는 소리를 찾는것이 너무나 어려웠다. 그래도 일단 포기하지 않았고 가사 정도는 적어오고 있었는데 가사만 가지고 음악을 만들어주는 AI가 나타나니 꺼림직했지만 사용하지 않기에는 사용할 준비가 다 되어 있는 상태였다.
그래서 두곡의 제작을 부탁했는데...
솔직히 굉장히 놀라웠다. 가사에 조금 정도 어떤 음악이 되어야 하는지 명령을 적을 수는 있었는데 이 명령이 효과가 있는지도 의문스럽고 있다고 한들 턱없이 부족한 상태에서 생각보다 감정을 잘 잡아서 불러준다.
첫번째 곡은 좀 모자르지만
두번째 곡은 거의 상사했던 느낌으로 만들어져서 업로드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나왔다.
그냥 올리면 심심하니 애니메이션이라고 간단하게 그려서 나중에 추가해보겠다.(추가했다.)
첫번째 곡은 감정 조절이 훨씬 강해야 했는데 나름나쁘지 않게 나온 곡도 있었고 조금만 손보면 정말로 완성이라고 해도 될 수준의 곡이 나올 것 같은데 당연하지만 이 자료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장점 단점에 대해서는 이 이상 할 말이 없다. 작곡은 해주지만 그걸 원하는 대로 해주지는 않는다. 전문가라면 그대로 음을 따서 자신이 새롭게 만들 수 았겠지만 나는 그러지 못한다.
전문가.. 우리는 이정도로 이야기가 끝나지만... 음악 업계는 지금 어떤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