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후 사설
요약
본래는 완전 분석하고 글을 올릴려고 했는데 노가다 부분이 훨씬 더 많고 파해치는 것은 각 맵의 시작 지점만 알면 되는 것이라 그 부분만 다루는 것으로 수정 했다.
이 유료 파일을 다루기 위해서는 최소 하나 이상의 게임 개발 영상을 끝까지 공부 해야 한다.
영상을 추천해주고 싶은데 내가 공부한 영상은 이제 찾을 수 없었다.
전체 내용을 요약 하자면 "오버라이드"이다.
본 게임이 시작되는 맵은 제외 했다.
사설
나 같은 초보자는 메인 메뉴 맵에는 아무것도 없다고 당황 할 수 있는데 오버라이드에서 BP_mainmenu_playerController를 확인해 보면 블루 프린트로 메인 매뉴 호출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아무것도 없는데 메뉴가 열리는 이유)
오버라이드 설명은 생략한다.
중간에 WB_MAIN_MENU가 보일것이다. 이것이 UI를 표시해주는 것이다. 나머지는 생략한다.
돋보기를 누르면 파일에서 메인 메뉴를 찾아 준다. 그걸 다시 더블 클릭해서 열어 보면 디자인 되어 있는 UI가 있고 블루 프린트를 확인해보면 호스트 메뉴를 호풀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호출된 메뉴에서 호스트 게임을 선택하면 로비로 넘어가게 된다.
여기까지는 거의 아무것도 없고 볼 수 있다.
호스트 버튼 블루 프린트
간단하게 설명 할 수 있는것은 강제로 2초간 로딩을 주고 있고 로비 맵을 불러오면서 끝난다. 앞에서 플레이어 인원 수와 연결 방식에 대한 값이 보이는데 각자 기획에 맞게 잘 수정 해주면 된다.
로비에서 부터 본격적으로 볼것이 늘어나는데 데이터 수정은 앞서 요약에 적었듯 여기서는 거론하지 않고 그냥 시작 지점만 적겠다. 로비 UI는 어디서 불러 오는가?
오버라이드에 있으니 여기까지 오는 것은 별 어려움 없겠지만 UI가 어디서 선언되는지 나 같은 초보자에게는 좀 어렵다. Creat UI가 맞고 변수 쪽을 보면 선언도 되어 있다. 그걸 보고 공부 하면 된다.
내가 시작 지점에 집착하것은 모든 흐름을 보면서 꼼꼼하게 분석하기 위함이다. 그래서 각 맵에 시작 지점에 글로 적었다.
단 요약에 적었듯이 본 게임은 분석하지 않았는데 이유는 내가 게임을 만들때 해당 자료가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단 이 글이 짧기는 해도 게임의 프로그램이 시작되는 지점을 찾는 요령같은 것이라 아마도 분석하고 파해치는 것에 충분히 도움이 되었을것이라 생각한다.
또 요약에 적었듯 나머지는 노가다에 해당하는 부분이라 설명을 생략하나 팁을 짧게 적으면
데이터 테이블을 잘 보자.
나는 맵 목록을 수정할 필요가 있었는데 이거 찾는데 2시간이나 걸렸다.
오래 묵은 숙제를 하나 해결 했다.
그런데 이거 해결할 시간에 렌파이로 나프메6나 만들면 될텐데...
내 안의 욕심이 나를 방황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