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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ra의 그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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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심많아 진도 느린 Xtr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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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상 수박 겉 핡기 식으로 공부하면 빠지는 부분이 있다.

 

바로

Eye

Lip

이다.

 

과거의 나는 눈과 입의 리깅을 해본적이 한 번도 없었다. 완성을 하지 않았기에..

그래서 이번에 처음 하면서 최신 영상도 보고 오래된 영상도 보았다. 그런데 그게 오히려 독이 되었는지 혼란을 가중시켰고 결국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이 문제를 해결한 방법을 찾아 여기에 작성한다.

 

 

본론 

 

버택스 그룹에

세이프 키라는 항목이 있다.

 

Cat을 사용할떄 Eye와 Lip(Visemes)에 표기된 정보가 일부 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정보들은 아마도 어떤 움직임에 대한 기록을 가질 수 있는데 눈의 깜빡임이나 입을 열어둔 형태를 여기에 저장하면 일반적이 캐릭터의 움직임이 완성되는듯 하다.

 

다만 나는 아직 여기에 움직임을 저장하는 방법을 알지 못해 공부하는 중인데 그럼에도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이런 설명을 해준 글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어차피 세이프 키 작성을 필수인데 여기서 한숨 고를 수 있도록 저장가능한 체크 포인트임을 설명해주는 글이 하나도 없었다.

 

우선 여기서 일단락해도 입과 눈의 깜빡임이 없을 뿐이지 정상적인 등록이 가능하다.

 

눈을 감는 기능이 필요가 없으면 그냥 무시하기를 설정해도 정상적으로 생성 테스트가 가능하다.

별개의 문제로 평범하게 따라하면 아래 스샷 같은 형태의 눈은 얼굴 밖으로 눈동자가 나가버려서 이걸 수정하는데만 3일을 더 걸렸다. 

 

이렇게 눈을 만들어 보니 평소에 보는 일본식 3D 캐릭터들의 얼굴이 얼마나 평면인지 짐작할 수 있었다.

 

문제 해결과정이 지루해서 조금씩 로폴 작업을 해서 마지막에 7400개까지 줄어 들었다. 아마 텍스쳐만 잘 만들면 조금 있어 보이는 퀄리티가 나오지 않을까 하지만 그런 실력은 없다. 시간 나면 이 캐릭터로 영상이나 만들어 볼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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