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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ra의 그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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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심많아 진도 느린 Xtra입니다.
by X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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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 하고 3편을 플레이 했더니 시작부터 앞서 영상들의 실수를 바로 잡는다고 설명하고 자빠졌다.

3주동안 나의 고생은 좋게 생각하면 블루프린트 숙달이지만... 더 빨리 나아갈 기회를 잃은건 변함이 없다.

 

 

2편을 보고 막힌 모두들 3편을 보시라...

 

 

이 아래 작성한 지난날의 과오는 읽을 필요 없습니다.

 

요약

InventoryCheck = 47분 20초

PickUpItem의 ItemToPickUp은 Object

MyPlayerController 연결은 기본 생성된 HUD나 그 옆에거 열어보면 설정 있음

FindEmptySlot의 반환값은 퓨어 설정

아이템 주워도 그림이 안생기는건 그림 변수에 아무 그림이나 넣어서 해결

슬롯 드래그 안된는건 해결 못함 알게된는대로 작성할 예정

InventorySlot에 DnDrop은 ItemDrag를 참조함 열결해야 하는 오브젝으는 Drag라는 이름은 Drag라는 이름으로 시작됨

 

 

 

격분의 사설

언리얼엔진의 블루프린트를 공부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웠다.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기 때문일거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이 강의 영상에 문제가 있다.

 

몇가지 설명이 빠져있어서 엄청 고생했다.

이 게시글에 작성할 내용은 2편 강의를 완료 할 수 있도록 빠진 부분을 보완하는 내용이다.

 

영상의 44분 35초에서 PickUp을 만들면서 갑자기 InventoryCheck가 튀어 나오는데 이 부분을 스킵하고 넘어가면 47분 20초에 InventoryCheck를 만드는 걸 보여준다.

여기서 학습자를 속이는 것이 무엇이냐면 44분 35초 작업을 따라하려면 그전에  InventoryCheck를 작성했어야 정상이다. 그러니까 대다수의 사람들이 1번 강의 영상을 다시 돌려보는 것을 선택할것이다. 영상을 이어 볼 선택을 몇명이나 하겠는가? 나는 무려 영상을 3번이나 다시 돌려 본다음에 포기하고 47분 20초 영상 내용을 본뒤 허탈함에 주저 앉을 뻔했다.

 

그런데 여기서 다시한번 고난이 찾아온다.

바로 PickUpItem을 작업하는 부분이다. 입력에 ItemToPickUp를 뭘로 설정했는지 보여주질 않는다. 나는 동영상을 프레임 단위로 넘겨서 우연히 그 지점을 마우스가 통과하는 순간을 확인해야했다. Object다.

 

그리고 다음 고비가 찾아온다.

다 만들고 나서 영상을 44분 35초로 되감고 PickUp작을 따라하고나니 Controller가 다르다고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다.

이건 처음에 생성되어있는 파일을 HUD라고 적여 있는걸 더블 클릭하면 설정하는 화면이 나온다. 이걸 새로 만든 컨트롤러로 변경해주어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설명이 없다.

 

하지만 불행이도 아직 끝난것이 아니다. 다음 산을 넘어야 한다.

바로 FindEmptySlot의 반환값인데 그거 퓨어로 설정해야한다.

 

 

그리고 다음 문제가 또 발생한다.

아이템이 먹어져도 그림 값이 들어가지 않아서 영상을 보면 변수에 아무 그림이나 넣어주는 걸 볼수 있다. 그거 Action이란 Inventory 변수에도 다 해줘야 한다. 이 부분은 내가 잘못된건지 잘 모르겠는데 아무튼 그렇게 해줘야 한다.

 

그리고 나는 드래그앤 드랍이 현재 안되는 중이다.

각 슬롯에 아이템이 있든 없는 드래그앤 드랍이 되도록 설정했는데 어째서인지 전혀 실행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부분도 영상을 보다보면 1편과는 다른 작업을 수행한것이 확인되어서 3편까지 마저봐야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 중이다. 덕분에 드래그앤 드랍은 거의 통달한것 같다.

 

그 다음에 이어지는 MoveItem과 MoveImage를 보면 이 영상이 사소하게 생각한것들이 많다는것을 다시 느낄 수 있다. 심지어 그중 몇가지는 이제 공부를 시작하려는 새내기들 엿먹이는 수준에 중대한 내용인것도 있다.

 

여기서 우리에게 가작 빅엿을 먹이는 내용은 바로

InventorySlot에 DnDrop이다. 이 미친 강의는 1편에서 보여주지도 않은걸 이걸 미리 만들어두고는 분기 앞 부분을 전혀 보여주질 않아서 내가 추리해서 만들어야만 했다.

불행중 다행히도 추리 단서인 FromInventory를 살짝 보여주는데 이 변수는 ItemDrag에 있다는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이걸 Cast To하는 것까지 좋은데 연결할 object가 뭔지 알아내는 방법을 우연히 떠올리지 못했더라면 이걸 붙잡고 또 얼마나 많은 시간이 흘렀을지...

ItemDrag의 블루프린트를 실행하고 상단에 있는 클래스 시퀸스인가 뭔가 두개있는걸 눌러보면 이녀석이 어떤것을 Get해서 연결해줘야 하는지가 보인다. PlayerCharacter나 PlayerController와 같은것 말이다.

그걸 연결하면 된다.

 

 

 

추리해서 매꾸긴 했지만 90%이상 문제가 없을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만약 문제가 생기면 게시글을 수정할 예정이다.

 

 

제발 3편 강의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기를 희망한다.

이 일을 격으면서 유튜브에 다른 강의도 많이 돌려봤지만 대부분 나사하나 빠진 느낌이 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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