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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ra의 그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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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심많아 진도 느린 Xtr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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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요약

후 사설

 

요약

   이후 업데이트된 내용과 밝혀진 내용은 일본 wiki에서 찾을 수 있으니 과거에는 이랬다 정도만 참고할 가치가 있겠다.

 

 

= 과거 내용=

   훈련에 붙은 서포터 한명당 10%의 훈련 효율

   3월 25일 추가(아래 스샷과 동일한 덱으로 지금은 운이 좋은 경우 A를 뽑고 있다.)

 

 

 

 

 

사설

현시점에서 클랜 순위를 통해 확인한 최고 육성 등급은 A이다. ( 2021 3 7 )

 

2021 3 8

오래 걸릴줄 알았는데 수치의 변화가 미미한 요소가 많아서 생략하겠다.

확실한건 의욕에 의한 보정 40% 보다 고유 스킬로 있는 트레이닝 효과 업 스킬이 더 좋다는 것과 레벨이 오름에 따라 훈련의 효과가 1~2정도 차이난다는 점. 골고루 올려서 비교하다보니 4나 5레벨의 훈련은 어떤지 확인 못했지만 확실한것은 무과금으로 할 수 있는 한계치는 운이 좋아야 A까지다. 만약 운이 정말 무지막지하게 좋아서 서포트 카드가 A+를 지원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당연히 A+이 가능하다.

오늘 클래스 3으로 올라가서 랭커 1위의 육성 상태를 확인해보았는데 거의다 A+이다. 반면 2위는 A+가 하나뿐이었다.

 

이 다음편으로 육성을 하는 방법에서 대해서 기초적인 부분을 작성해볼까한다.

 

 

 

2021 3 7

kamigame.jp/umamusume/index.html

 

ウマ娘攻略wik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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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migame.jp

 

이 글을 작성하는 이유는 알고 싶었던 정보는 공략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트레이닝 값을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고 싶었지만 그런 내용이 전무 했다.

 

대부분의 유저는 그냥 막연하게 "트레이닝 효과 업" 능력치와 "특기율"이라는 능력치 두가지만 신경써서 서포트 카드를 구성할 텐데 이게 게임을 하다보면 생각했던것 처럼 수치가 나오지 않아서 당혹스러운 경험을 했을 것이다.

 

그나마 트레이닝 효과 업은 말 그대로 상상이 되지만 특기율은 자신이 특기로 하는 훈련에 자주 배치되는가에 대한 여부를 결정하는 능력치라 솔직히 특기인 훈련에 배치 되어도 얼마나 효과가 붙는건지 상상할 수가 없다. 오늘 이 부분에 대한 공략이 완료 된것 같아서 이부분만 간략하게 작성한다.

 

이 게임에는 야루키(의욕)이라는 데이터가 있다. 의욕은 처음 시작할때 보통으로 훈련에 연향력이 없지만 호조와 절호조가 되면 각 단계마다 훈련 효과가 10% 증가한다. 시합에서는 능력치에 단계마다 5% 보정이 붙는다.

 

그렇다면 매우 간단하게 그 효과를 확인해볼 수 있다. 육성을 시작하고 두 차례간 외출로 의욕을 올려 주기만 하면 확인 할 수 있다. 다만 특기율 때문에 서포트가 훈련에 붙어서 계산에 난항이 좀 있었는데 결과는 나왔다. 아래 스샷본다.

이 스샷을 보면 의욕에 따른 10% 20% 보정이 붙은 훈련 값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상한 부분이 있다. 바로 의욕이 보통일 때와 호조일때인 첫번째와 두번째 값이 같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의욕이 호조 인것과 보통인 상태에서 동일한 값이 나왔으니 간단하게 서포터가 한명 붙을때마다 10%씩 효과가 생긴다고 생각하고 다음 경우를 보겠다.

 

 

1명 서포터 = 10% 업

이 정보를 바탕으로 아래 스샷을 계산 해보았다.

여기서는 두가지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

1 서포터가 아니면 효과는 생기지 않는다.

2 스킬에 따른 차이가 보인다.

 

2번을 확인 하기 위해서 40%효과가 붙은 두 경우를 비교해보면 값에 차이가 보인다.

여기서 고유 스킬의 차이를 확인 할수 있었는데 이게 사람을 헷갈리가 만든다.

토카이테이오에게 의욕에 따른 보정 40% 스킬이 붙어 있으니 아마도 의욕 20%에 1.4가 곱해져 사실상 8%가 추가 될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40%라고 작성한 두 경우에 모두 토카이테이오가 있고 나머지 서포터의 차이가 고유스킬에 트레이닝 효과가 보정되는데 고유 스킬은 얼마나 보정되는지 적혀있지 않다.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어림 짐작 계산으로 약 50%이상과 48%로 두 훈련의 보정은 거의 차이가 없다.

하지만 훈련으로 증가하는 값을 2 차이나는데... 그러니까 여기에는 반올림 또는 반내림 또는 내림이나 10단위로 끈어서 계산하는 규칙이 숨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정확하게 알수 있는 정보가 아니니까 그냥 이정도다 라고 넘어가야 할것 같다.

 

대략 100여장 정도 확인해본 결과 스킬에 따른 차이까지 포함해서 얼추 일치했다,

이제 이 규칙을 바탕으로 해서 이후 레벨에 따른 훈련 값과 그 뭔가 포텐 터지는 듯한 이벤트가 발동할때 어떻게 계산되는지 파악 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 공략 위키에서 확인 해봤지만 현 시점에서는 이러한 정보는 작성 되어 있지 않았다.

 

 

아래는 위 정보를 바탕으로 육성한 첫번째 캐릭터로 훈련 실패와 컨디션 악화를 끼고도 7800점을찍어 어지간하면 B+는 찍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된다.

참고로 덱은 이벤트용으로 훈련용으로 구성하면 어떻게 될지는 이벤트 끝나고 테스트 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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