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후 사설
요약
안드로이드 Krita를 사용하다보니 자동 업데이트가 진행 되었다.
나의 사용자 설정이 다 사라져서 둘러 보지 않을 수가 없었다.
그래서 다시 UI를 정리하는데 타임라인에 애니메이션을 구겨 넣었더라
그리고 정말 애니메이션을 만들때 필요한 곡선 기능을 넣었다.
https://krita.org/en/item/road-to-krita-5-animation/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하자
사설
krita가 버전 5가 되면서 안드로이드 판에서 UI가 매우 깔끔해졌다. 해상도이 맞는 느낌으로 폰트 사이즈와 아이콘 크기가 조절된듯 하다. 매우 보기가 좋다. 다만 최소 크기가 커져서 안그래도 비좁았던 11인치 화면에 UI가 차지하는 크기가 더욱 커져버렸다.
나는 krita에 기능을 거의 확용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에 요소에서 어떤것이 좋아졌는지 알지도 느끼지도 못한다. 하지만 자주 사용했던 것이 애니메이션 부분이었기 때문에 타임라인에 애니메이션 기능을 구져 넣은것을 솔직히 잘했다고 생각한다.
모바일에서도 기능을 활용하기 수월해졌고 PC에서도 화면을 가리는 지저분한 UI가 하나 사라진것은 매우 만족 스럽다.
덕분에 PC버전도 바로 업데이트를 받아 설치했는데 하도 블랜더만 사용해서 이전 버전을 지워야 하는가 했더니 그위에 덮어 설치해서 두번 좋았다.
애니메이션 곡선도 매우 기대가 되고 타임라인의 확대 축소가 원래 있었는지 모르겠는데 이것도 좋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 영상만 일부 참고해도 알 수 있을 것이다.
https://krita.org/en/item/road-to-krita-5-animation/
기능이 부족해서 결국에는 다른 툴을 이용하거나 알아볼 수 밖에 없었는데 나의 공부량이 워낙 적으니까 기능이 추가 되어서 문제가 해결되는게 더 빠르다. 개발자분들이 대단하다.
혹시나 그림 그리는 환경에 극적인 변화가 있는가 싶어서 젠북 프로 듀오로 그림을 그려봤는데
선 긋는건 변화가 거의 없어서 아쉽다.
진짜 젠북 프로 듀오는 2060이 신의 악수다. 모니터는 두개다 4k인데 작업까지 하려니까 정말 성능이 아슬 아슬하게 부족하다. 후속기의 3070이 정말 너무 부럽다. 3060도 아니고 3070이라니 얼마나 부드럽게 작업이 가능할꼬...
2060은 정말 아슬아슬한 성능이다.
그런데 가격은 왜 역으로 올라서 640만원이 되었는가? 한명만 걸려라로 판매 방식을 바꾸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