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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tra의 그 무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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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심많아 진도 느린 Xtra입니다.
by X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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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8jLOx1hD3_o 

 

 

 

 

 

선 요약

후 사설

 

 

 

요약

   처음 2시간은 VS Code로 작업할 OS별 환경구성으로 보인다.

   환경 변수를 입력하는 등의 작업이 있기 때문에 이걸 해본적이 없는 사람은 그냥 VS최신 무료 버전을 설치하자

   언리얼 엔진을 이용하기 위해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언리얼5가 아직은 2019를 사용해야 한다는 말이 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해결될 문제이지만 이 글이 작성된 시기로 부터 반년 이상 지난것이 아니라면 2019를 설치하자. 그 후에는 알아보고 설치하자

 

   덧글을 보면 누군가가 각 시간별로 어떤 내용을 소개하는지 목록을 정리해두었다.

   덕분에 필요한 부분만 골라 볼 수 있다.

 

 

 

 

 

 

사설

 유튜브 알고리즘께서 추천해준 C++영상이 무려 31시간이되서 아 이거 하루에 1시간 보면 한달 딱이네 라는 생각으로 보기 시작했다.

 벌써 8월 5일이지만 지금 내 실력으로도 초반의 영상은 아마도 거의 볼것이 없기 때문에 늦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심지어 초반 2시간 딱 각 OS별로 환경 구성하는 내용이었다. 영어를 모르기 때문에 자동 자막을 번역시켜 보았지만 어째서인지 영어는 나오지만 한글로는 나오지 않는다. 때문에 이것이 무엇에 대한 배려인지는 조금도 짐작가지 않지만 당장은 VS 2019로 내용을 따라가는데 문제가 있을것 같지는 않다.

 

 2시간이 지나면 바로 헬로 월드 찍고 주석에 대해서 설명하기 시작한다. 패스

 2시 03분 지점에서 컴파일 타임 에러(Compile) 런타인 에러(Runtime) dhk닝(Warnings)에 대한 설명을 10분 정도 하는데 설명 위주 이기 때문에 무엇을 집중적으로 이야기 하는지 이해 못하겠다. 패스

 

 자동 자먹 번역 안되는것이 너무나 피해가 크다.

 2시간 13분 Statements and Functions에 대한 설명으로 넘어간다. 변수와 함수이다. 패스

 2시간 31분 Data input and output 데이터 입출력이다. 처음 부터 설명에 나오고 있는 std::의 활용법이다. 패스

 

 2시간 50분 Program Execution Model

 영상의 자막을 하나하나 번역하거나 C++ Execution Model 구글에 검색하고 나오는 페이지를 번역해서 이해하는것으로 보강이 가능할것이다. 패스하지 말고 한번은 정독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나중에 거의 까먹겠지만 상급자로 가면 갈 수록 중요한 내용일것이다.

 

 2시간 56분 C++ core language Vs Standard library Vs STL는 설명을 모르겠으니 뭘 VS하는지 모르겠다. 아마 번역기가 작동한다고 한들 정확하지 않은 내용을 학습하기 보다는 이 부분은 확실하게 패스하는게 좋을것 같다.

 

3시간 부터 21분간 digit? 그냥 비트에 대해서 설명하는것 같은데 정수, 8진법, 16진법, 2진법으로 값을 넣어서 출력해조는 장면이 거의 마지막에 있다. 만약 속성으로 공부하는거라면 굳이 필요한가 싶다.

 이제 이 지식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자원이 부족한 우주선 또는 효율적인 코딩의 아이디어를 내야하는 어떠한 환경에서 모르면 안되는 내용이겠지만 지금 시대에서 게임이나 앱을 만드는데 필요한가? 는 조금 모르겠다. 내가 피처폰으로 게임을 만들때까지만 해도 자원이 매우 한정적이고 제한되어 있었기 때문에 위 내용이 버그도 잡고 개발 환경을 이해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었다. 하지만 회사를 취직한 2010년? 정도 부터는 위 내용을 떠올리는 문제가 발생한적이 한번도 없다.

 그래도 근본이니까 어디가서 프로그래머로 취급 받으려면 모르면 안될 매우 기초적인 내용이라고는 생각한다.

 

 3시간 22분 인트(int, integers) 변수 

 22분 부터 45분까지 너무나 어렵게 설명하는거 같다. 나는 패스한다. Sizeof도 사용하는데 설명은 할지 몰라도 영어라서 알아 들을 수가 없다. 그러니 패스 추천 위 영상의 내용은 아래 스샷으로 요약하면 될듯

 나중에 나오는 Short도 Long도 지금 시점에서 게임을 만들때 딱히 필요하지 않을것이다. 나는 2007년쯤에 낮은 사양에서 게임 돌리는거 실험하려고 short 써본 이후로 한번도 쓴적이 없다. 

 

 

오늘은 여기까지 일단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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