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요약
후 사설
요약
이것이 대한민국의 만델라 효과 중 하나라고 나무에 나와 있는데 버튜버 클립 중에 클로즈로 사쿠라 미코가 아윌비백을 하는 장면이 있다. (2시 49분 50초)
https://youtu.be/wkfzc-EYCSg?list=TLPQMTgwODIwMjKBvVpiy4aoRA&t=10189
사설
내가 만델라 효과를 몰랐을 때 이걸 보았다면 단순히 센스가 있는 예능인이라고 생각했을것이다. 하지만 지금은 만델라 효과 중에서 아윌비백이 한국에 한정되어 있다라고 정보를 얻은 상태였기 때문에 이 장면이 굉장히 이상하게 보였다.
사쿠라 미코의 아윌비백은 어디서 나온 만델라 효과 인가?
버투버 대부분은 미디어 문화에 정통하거나 상당히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런 사람이 한 아윌비백은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반응할 수 있거라는 확신이 있었을것이다.
즉 일본에도 아윌비백에 대한 만델라 효과가 한국과 동일하게 있다.
추측을 과감히 말하자면 아마 서양에도 아윌비백 만델라 효과가 동일하게 있을것이다. 유튜브에 검색해보면 아윌비백 장면 모음 영상 정도를 쉽게 발견 할 수 있다. 어떤 오해나 착각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아윌비백에 대한 관심이 있다는 것 정도는 알 수 있는 정황 증거정도 될것이다. 한국 나무위키에는 인식에 대한 오해를 풀기 위해서이겠지만 일단은 아놀드의 아윌비백 정리가 따로 있을 정도이다.
나무위키에서는 어느 예능 프로그램을 누군가가 상황을 연출해서 한국에 인식이 잡혔다고 하고 있지만 나는 이 현상에 대해서 심리학적인 무언가 한단계 깊은 이유가 있을거라는 촉이 왔다. 아윌비백에는 커다란 오해와 관심이 있다. 오해가 먼저인지 관심이 먼저인지도 정확히는 모를것이고 그것을 밝히는것이 어떠한 결론에 도달하게 될지도 모른다.
다만 나는 그쪽 전문가도 아니고 연구하는 방법도 모르기 때문에 그냥 촉이 왔다는것 뿐이지 무언가 알아낼 시도를 할 생각은 없다. 그냥 촉이 온김에 글을 하나 적었다.
아니면 사쿠라 미코가 한 아윌비백은 터미네이터와 무관계할지도 모른다.
딱히 본인이 장면을 따라 했다고 말한것도 아니고 그냥 엄지를 치켜올리고 우연히 대사를 따라한것에 불과 할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이렇게 생각해볼 수 있을것이다. 아직 일본에 아윌비백에 대한 만델라 효과가 있는지 나는 모른다. 알아보지 않았고 앞으로도 알아볼 생각은 없다. 그러니 가정해보자 일본에 아윌비백에 대한 학국과 같은 오해가 없다고 할때 위 장면은 한국의 만델라 효과와 동일한 착각이 일본에서 시작할 뻔한 순간이 된다. 저 상황이 일본의 유명한 공중파에서 방송되고 있는거였다면 아마 높은 확률로 일본에도 한국과 동일한 착각이 사람들에게 각인 되었을것이다.
여기서 내 생각은 다음과 같이 확장된다.
만델라 효과와 무관하게 각 개인이 자신의 기억에 잘못된 정보가 남아 있다. 이 수는 당연히 다수이다. 과반수의 의미에서 다수인것이 아니라 어떤 작은 시작이라해도 그 수가 몇만 몇십만이 되면 다수인것이다. 즉 잘못된 정보가 맞다고 말할 사람이 상당 수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 여론에 애매한 기억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당연히 동조 당할것이다.
이게 만델라 효과이겠지만 내가 포인트를 잡는것은
만델라 효과가 생기기 전에 이미 다수가 공통된 잘못된 정보를 가지고 있는것이다. 이게 중요한것이다. 단순히 인간의 기억이 불완전한 부분이 있다거나 그 사람이 멍청하다거나 하는 문제가 아닌듯하다. 왜냐하면 그 착각이 동일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다. 감상 후에 남은 인상이 공통된 부분이 있다는 것이 내가 파해쳐 보고 싶은 부분인다.
물론 앞서 적었든이 파해쳐보지 않을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