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x250

Xtra의 그 무엇

블로그 이미지
욕심많아 진도 느린 Xtra입니다.
by Xtra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728x90
728x90

선 요약

후 사설

 

 

 

 

 

요약

   screen action [여기서 변수 값을 수정하기]

   기능마다 방법이 바뀌는 것이 정말...

  SetScreenVariable()은 스크린 내부에 선언된 변수에 대한 변경

  SetVariable()은 전체에서 선언된 변수에 대한 변경

  Screen 내부에서 $를 사용해도 오류가 발생하지 않지만 작동하지는 않는 듯 하다. 사람 헷갈리게 말이다.

 

 

 

 

 

사설

 action의 사용 방법이 많이 변경 된것인지 모르지겠지만 6.9.9 자료라던가 길라잡이에 있는 예제들이 오류가 나는 경우가 많았다. 주로 수정해주어야 했던것은 ation에서는 [ ]괄호이다.  [ ]괄호는 필수 인듯한데 예제에는 생략되어 있고 그래서 작동하지 않는다.

 

 action을 기준으로 명령어를 나열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아 평범하게 코드를 작성하려고 했는데 $을 이용한 변수 값 설정이 먹히지 않았다. action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은 사이트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http://baekansi.dothome.co.kr/doc/html/screen_actions.html

 

스크린 액션, 값, 함수

스크린 액션, 값, 함수 렌파이에는 스크린과 스크린 언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액션, 값, 함수가 있습니다. 액션 액션은 이미지버튼이나 핫스팟 등의 버튼이 활성화되었을 때, 포커스를 얻

baekansi.dothome.co.kr

 

 

 그래서 나는 action에서 변수 값을 설정하는 공부가 이렇게 오래 걸릴거라 생각하지 못했다.

 왜냐하면 예제로 사용한 자료에는 SetScreenVariable는 명령어가 있었고 당연히 이걸 사용해서 변수의 값을 설정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버릇적으로 변수의 위치를 정리하다가 오류가 발생했다. 이걸 몇번 반복해서야 이건 screen내부 선언된 변수에 대해서만 한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했다.

 이것은 좋은 징조가 아니였다. 통제해야 하는 변수가 많은데 이런식으로 값이 공유가 안될 줄은 몰랐다. 어찌 되었든 SetScreenVariable으로 screen내부의 변수 밖에 값을 설정 할 수 없으니 임시로 사용할 내부 변수를 추가로 만들어서 모든 명령이 끝나고 마지막에

 $"init에 선언된 변수명" = "스크린내부 변수명"

 최악의 경우 이렇게 하면 정상적으로 외부 변수에 값을 설정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다. 그전에 action내부에서 "$변수명 = 값"을 입력했었는데 $에 빨간 줄이 그어저서 안되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었다. 사실 다양하고 별의 별 방법을 시험해 보았는데 말만 길어지니 생략하겠다. 최후의 최후에 방법인 위 설계대로 진행했다. 허나 "$변수명 = 값"을 스크린 명령의 마지막에 작성해도 작동 하지 않는다. $는 빨간 줄이 그어지지 않고 때문에 오류도 안나고 정상 실행이 되니 당연히 정상적인 결과가 나올거라 생각했는데...  안된다. 작동하지 않는다. 원인을 모르니 설명도 할 수 없다. 하지만 해결 방법은 찾았다.

 사실 여기서는 SetVariable로 간단하게 해결 할 수 있었다. 

SetVariable("변수명",값) 

 action에 저렇게 적는것 만으로 간단하게 변수의 값을 설정 할 수 있었다. 다만 내가 이 기능이 스크린 외부 변수만 통제하는지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 지금 위이 링크로 가서 스크린 액션 함수에 기능이 뭐라 설명 되어 있는지 보라 전혀 설명이 없다. 그 어떤 천재가 온다고 해도 위의 설명으로는 알 방법이 없다. 실험해보지 않는한... 내가 이 기능에 대해서 정확히 알게 된것은 테스트를 해보았기 때문이다. 나중에 영문 사이트에는 설명이 조금 더 있다는 것을 발견하긴 했지만 한글로 자동 번역해서 그런지 긴가 민가하게 적혀 있을 뿐이다. 그리고 나는 처음에는 SetVariable를 테스트 해본적 있었다. 스크린 내부 변수로.. 그러니 반응이 있겠는가? 이건 스크린 외부 변수에만 반응한다. 그냥 이건 될까 저건 될까 무지성으로 입력해서 테스트 하는 버릇이 있었기 때문에 다행이지 게임 제작을 포기할 뻔했다.

 

 정말 설명만 충분했다면...

 

 이런 기능이 있는데 SetScreenVariable를 왜 쓰는건지 모르겠다. 동일한 변수 명을 선언한것이 아니라면 이 기능을 사용할 필요가 없을것이다. 애초에 action안에서는 $가 안 먹히는것이 문제다. 하나의 언어안에서 여기서는 이거 저기서는 저거... 사실 하나의 언어가 아니긴 한데 그것 그것대로 문제다. 하나의 작업에서 언어가 하나가 아니라니... 사람을 헷갈리게 만든다. 그저 사용자가 사용하기 힘들 뿐이다.

 제작자들이 이 사실을 모르는것은 아니겠지만...

 

 

 분명 나는 게임을 만들 기술을 다 공부 했다고 생각했는데 자꾸 설계한 곳에서 하나씩 어근난다.

 다음은 어떤 오류가 나를 괴롭힐것인가..

 

 

 

 

 

728x90
728x90
AND

ARTICLE CATEGORY

전체 카테고리 (941)
게임 개발 (10)
기획 파트 (23)
그래픽파트 (73)
思-네트워크 (112)
프로그래밍 (74)
2020 ~ 24 잡탕 (393)
2010 ~ 19 잡탕 (197)
만화 연재 (14)
소설 연재 (12)
기타 연재 (0)
네오스 VR (18)
그란 카 리버리 (15)

RECENT ARTICLE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CALENDAR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