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가 2023 04 02 -
프메5 자체는 vmware 무료에 가상의 윈도우7을 설치하면 문제 없이 설치 실행이 가능하다. 이때 문제가 vmware는 프로버전이 하니면 화면 크기를 조절 할 수 없는데 이 문제는 버그로 해결 할 수 있다.
https://greenon.tistory.com/818
프케5는 스팀에서 구매해도 정품을 설치해도 화면 크기를 조절 할 수 없는데 이 버그를 이용하면 자유롭게 화면 크기를 조절 할 수 있고 또 여기서 화면 크기가 조절 되지 않는 고전 게임을 설치하면 마음대로 화면 크기를 조절 할 수 있게된다.
- 과거글 -
선 요약
후 사설
요약
이미 돈 주고 산 프메5가 있어서 스팀 판을 고집하지 않는 사람에게 의미 있는 글이다.
설치는 평범하게 작동한다.
한국판 실행은 창고님께서 만든 실행 파일을 사용한다.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와 세이브 로드가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었고 해결했다.
사설
컴퓨터를 업그레이드 하면서 원하지 않게 윈도우 11을 사용하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수 많은 프로그램들을 호환되는지 테스트 해봐야 했고 많은 시간을 허비했다. 그 마지막의 마지막에 나는 프린세스 메이커 5를 PC에 설치했다.
이전 부터 이야기 했지만 난 내돈 주고 산 게임을 또 다시 스팀으로 구매할 생각이 없다. 불완전 하지만 게임을 실행 할 수 있게 해주신 창고님께 감사합니다. 설치 실행은 매우 간단했다.
디스크를 넣거나 만약 iso 파일을 미리 준비해두었다면 윈도우 11에선 더블 클릭 하는 것 만으로 자동으로 가상 마운트를 진행 할 수 있었고 설치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
실행 또한 만들어진 실행 파일을 붙여 넣는것으로 해결 되었다.
https://k66google.tistory.com/506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2가지가 발생했다.
하나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하나는 세이브 파일이 로드 되지 않는다.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는
이것 저것 엄청 조사하다가 마지막의 재설치 하는것으로 해결 되었다. 즉 원인도 해결 방법도 명확하게 모른다. 다만 확실한것은 윈도우 11에서도 정상적으로 게임이 작동한다는 것이고 재설치로 해결 되었기 때문에 소리가 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사람들은 몇번 정도는 재설치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전 세이브 데이터로드가 되지 않는건
이건 윈도우와는 상관 없는 문제로 보인다. 아마도 게임이 새롭게 설치 되었기 때문에 모든 것이 처음인 상태로 게임이 시작되니 저장 파일이 있다는 기록이 없는 것으로 간주 된어 일단 게임을 진행해서 이름만 대충 설정하다가 게임을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면 그때는 이어하기가 보이게 된다. 그리고 이어하기를 하려고 하면 역시 처음인 것을 보여주든 튜토리얼이 일부 진행된다.
어느쪽이든 모른다고 해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스스로 해결 할 내용들이지만 같은 처지에 있는 사람이 정보를 찾을지 모르니 작성한다. 나도 검색만 3시간은 한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