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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심많아 진도 느린 Xtr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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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 요약

후 사설

 

 

 

 

-추가-

라이브 코딩을 꺼라

https://greenon.tistory.com/838

 

ue5 E0070 : incomplete type is not allowed 2편

선 요약 후 사설 요약  라이브 코딩이 원인이었다. [ Live coding was the cause. ] 사설  죽은 프로젝트들을 버전에 맞추는 작업을 하면서 빌드하니 에러가 났다. E0070  이상하다 분명 처음 부터 다시

greenon.tistory.com

아래 내용은 이제 전부 아무 의미 없다.

 

 

 

 

 

  -추가-

   22년 8월 20일 다시 에러가 난다. 동일한 방법으로 해결되지도 않는다. 도대체 뭐였는가...

   혹시나 다른 누군가도 나와 같은 일시적이 해결이 될지도 모르니 이 글은 일단 남겨 두겠다.

 

 

 

 

 

요약

   왜 해결 되었는지 모른다. 내가 진행한 과정을 그저 순서대로 적어두겠다.

   1 라이브 코딩

          출력에 Ctrl + Alt + F11을 입력하라는 말이 나왔고 그대로 눌러서 일단 라이브 코딩을 실행 했다.

   2 폴더 변경

그냥 해보고 싶어서 무지성으로 했다. AvoidPoopBR을 Engine폴더로 이동

   3 프로젝트 실행 불가! 폴더 원위치

          폴더를 옮기자 실행이 안되서 그냥 원위치 시켰다.

 

   4 프로젝트 실행 다시 빌드

          원위치 시키니 프로젝트가 작동해서 그냥 빌드 해보니까 에러가 없어졌다.

 

   5 재부팅 후 변화

          정상작동 한다. 외국인을 위해서 과정을 나름 영어로 작성해본다.

Project move to Engine folder
Project Open => failure
Go Project folder Project.sln open
Project move to Games folder
Project Open => fixed

          

 

 

 

 

 

사설

 참 말도 안되는 일이라 뭐라고 말을 못하겠다. 왠지 매우 사소한 원인일것 같고 프로젝트를 처음 부터 다시 만들 생각을 하니 기가 빠져서 어떻게든 해결 해보고 싶었는데 참 우연히 해결되어서 다행이긴한데 어처구니가 없다.

 

 몇개월만에 프로젝트를 실행했는지 모르겠다. 일단 이전에 막현던것의 원인이 무엇인지는 메모해두었기 때문에 UE5로 변경한 이후 아무런 확인 작업도 없이 그냥 vs2019를 실행해서 수정한 다음 빌드를 했다.

 그랬더니 에러가 나오는데 이게 뭔 에러인지 전혀 모르겠는것이다.

 하지만 그동한 만지작 거린 가닥은 있어서 이것이 내가 짠 코딩에서 나는 에러가 아닌 환경의 변화에 따른 에러라는 감은 있었다. 그런데 메시지 중에 나에게 뭔가 하라고 지시를 하는것 같은 글이 보였고 그것이 라이브 코딩이다.

 

 해결과정 1 라이브 코딩

 이게 무슨 기능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시키는데로 Ctrl + Alt + F11을 입력했고 그 다음 다시 빌드 해보았다. 그 결과 라이브 코딩에서는 시간이 조금 걸렸지만 정상적으로 빌드가 마무리 된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그러면 모든것이 정상이 되었다는 것인가? 생각이 들어 바로  vs2019로 넘어와 빌드를 시작하니 여전히 e0070에러가 발생하고 있었다. 다른 쪽에서는 정상이라고 뜨기도 했고 실제로 게임도 플레이가 되기 때문에 왠지 이대로 작업해도 문제가 없을것 같았지만 에러가 나는 상태를 놔둘 수 없어서 다른 방법을 사용했다.

 

 해결과정 2 폴더 변경

 

 일반적이라면 이런 작업은 절대로 하지 않겠지만 일단 손이 쉽게 가는것을 먼저 해보았다. 안되면 폴더를 다시 원위치 시키면 그만이기 때문이기도 했다. AvoidPoopBR을 Engine폴더로 이동시켰다. 그 다음에 모든 창을 끄고 프로젝트를 다시 실행했다.

 

   3 프로젝트 실행 불가! 폴더 원위치

 다시 빌드 하겠냐는 경고 메시지가 뜨면서 알겠다고 하면 아무런 반응이 없이 고요하다. "아 이것 망했다"고 생각이 들었지만 Ue5에서 실행이 안되도 vs2019를 실행해서 폴더는 원위치 시킬 수 있으니 그걸로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서 일단 그렇게 했다. Engine폴더에 넣었던 AvoidPoopBR를 다시 Games폴더로 이동 시켰다.

 

   4 프로젝트 실행 다시 빌드

 아무 문제 없이 프로젝트는 정삭적으로 실행되었다. 아마 이 시점에서 그냥 원상복귀 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었지만 왠지 무언가 해결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에 vs2019를 실행해서 빌드해보았는데 스스로가 생각해도 어처구니 없고 놀랍게도 에러가 사라졌다.

 

 뭐가 원인이었는지 뭐가 해결된것인지 아무것도 모르겠지만 아무튼 해결되었다.

 어쩌면 컴퓨터를 껏다 키거나 내용을 수정하면 다시 에러가 발생할지도 모르는데 아무튼 해결되었고 오늘은 여기서 끝낼것이다. 다음에 문제가 되면 이 아래에 내용을 추가하겠다.

 또 같은 방법으로 에러가 해결되는지도 확인해보겠다. 아마도 또 에러가 발생하다면 같은 방법으로 해결이 된다고 한들 사실 정상이 아닐것일테니 그 때는 깔끔하게 포기하고 처음 부터 프로젝트를 다시 만들겠다.

 

 

 

 

 

 그리고 오늘 시작해요 언리얼 1주차를 시청했는데

 1시간은 너무 짧은 느낌이들었고 그 후에 어떤 내용이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아직은 지켜볼만하다고 생각한다. 이제는 무료 리소스가 너무 많아서 지금같은 방식의 교육으로도 충분하지 않나 생각이 들기도 한다.

 특히 나는 언리얼의 무료리소스는 엄청 받아 둘었지만 실제로 써본적이 없기 때문에 이 기회에 사용하는 버릇을 들여 볼까한다.

 

 

 

 

 재부팅한 다음에도 정상적으로 빌드가 되고 작동한다 아마도 이 행위로 오류는 완전히 해결된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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